안녕하세요 연세김앤정정형외과 정주환 대표원장입니다.

 

  키수술 어떤 수술이 제일 좋은 수술일까? 오늘 정답을 시원하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수술 후 통증, 연장 가능 길이, 수술 후 흉터, 수술 후 재활의 복잡성, 수술 후 복귀 기간을 비교해서 어떤 수술이 제일 좋은 키 크는 수술일까요?

  종아리 프리사이스, 허벅지 프리사이스, 종아리 속성연장술, 허벅지 속성연장술 이 4가지 수술에 대해서 순위를 정하면서 평가해 보겠습니다.

 

  먼저 수술 후 통증을 비교해 볼게요.

 

  수술 후 통증은 종아리 프리사이스 수술이 가장 유리합니다. 즉 수술 후 통증이 제일 없습니다. 제일 안 아픈 키 수술이죠.

 

종아리프리사이스수술, 연장중인 엑스레이

 

  종아리 수술은 척추 마취하에 주로 시행되지만, 추가적으로 선택적 신경차단술을 시행하게 되는데요, 이 선택적 신경차단술은 수술 후 통증 차단을 목적으로 통증이 큰 수술 중 특히 무릎 인공관절수술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이 선택적 신경차단술은 허벅지 키 크는 수술보다 더 말단 부위인 종아리 키 크는 수술에서 더 효과가 좋습니다. 종아리 연장수술인 종아리 프리사이스나 종아리 속성 연장술에서는 이 선택적 신경차단술로 수술 후 3~4일간 거의 통증이 없습니다. 가끔 통증이 아예 없어서 걱정을 하시는 분들도 정말 계십니다.

 

  수술 후 통증면에서 2등은 허벅지 프리사이스 수술과 종아리 속성연장술입니다.

  더 세밀하게 나누어 보면, 종아리 속성연장술이 2등, 허벅지 프리사이스 수술이 3등입니다.

  종아리 속성연장술은 통증이 좀 있는 편이지만, 역시 종아리쪽이기 때문에 선택적 신경차단술의 효과가 좋고 수술 후 3~4일간 통증이 약하고, 큰 통증은 없습니다. 종아리 속성연장술은 환자들이 말로만 듣던 외고정장치를 실제로 차게 되면서 수술 후 통증과 함께 심리적인 불편감이 더해지면서 수술 직후 통증과 불편감이 꽤 클수 있는데요, 종아리 속성연장술 후 3주쯤 되면, 환자들의 얼굴에서 미소도 볼 수 있고, 워커나 목발을 이용한 보행도 곧잘 하시게 되면서, 적응을 잘하는 시기가 됩니다.

 

입원중인 종아리 속성연장 환자들과 즐거운 다과시간

 

  허벅지 속성연장술이 수술 후 통증면에서 4등입니다. 허벅지 속성연장술은 연장을 시작하고 연장이 2센티를 지나는 시기쯤 되면 비로소 환자의 얼굴이 편안해지고, 좋아지죠, 이 시기는 수술 후 약 3~4주가 되는 기시입니다. 양측에 굵은 핀을 이용한 일자형 외고정 장치가 삽입되는데, 수술 직후에는 생각보다 안 아프다고 느끼다가 연장을 시작하면서 근육 자체에서 늘어나는 통증과 굵은 핀과의 자극 통증이 환자들을 괴롭히죠, 일정 시기가 지나면서 적응이 되고 나면 괜찮아지지만요.

 

허벅지 속성연장 환자의 얼굴에 미소가 있다.

 

  2번째 비교로 얼마나 많이 연장할 수 있나, 실제적으로 일반적으로 큰 무리 없는 연장을 한다면 어떤 수술이 제일 많이 늘릴 수 있을까?

 

  1등 당연히 허벅지 프리사이스입니다. 많이 연장하려면 일단 편안해야 하고, 통증이 별로 없어야 가능합니다. 게다가 허벅지는 뼈 길이가 원래 종아리보다 길고, 근육도 많이 발달해 있는 부위기 때문에 많이 연장한다고 뼈가 붙지 않는 불유합 등의 합병증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발생하지 않는다고 보셔도 됩니다. 허벅지 프리사이스 수술은 보통 장치가 8센티까지 연장이 가능한데 수술 전 키가 상대적으로 남자보다 작은 여자 환자들의 경우에도 허벅지 프리사이스 수술은 7-8센티 연장을 하며, 8센티까지 꽉 채우는 환자들도 적지 않습니다. 그리고 연장길이가 길어지면서 여러 가지 불편감이 동반된다면 환자들 스스로도 하기 쉽지 않은데, 이 허벅지 프리사이스 수술은 연장하면서 후반부로 갈수록 크게 차이 없이 불편감 없이 연장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수술전 키가 152cm였던 환자가 허벅지 프리사이스로 8센티 연장, 고연장 중에도 골진 형성이 좋음

 

  2등은 종아리 프리사이스수술입니다. 종아리 프리사이스는 종아리 속성연장술에 비해서 연장길이에 대해서 유리한 점이 있는데, 그 이유는 종아리 속성 연장은 연장길이가 길어지면서 5-6센티쯤 되면 핀 통증에 의해서 연장과 재활이 방해가 될 수 있고, 재활치료 또한 힘이 들기 시작합니다. 이때 계속해서 연장을 진행하면서 통증 조절과 재활이 잘 병행되어야 하는데요, 종아리 프리사이스 수술은 외고정이 없고, 핀이 없죠, 연장 속도를 잘 조절하면서 고연장으로 기기가 종아리 속성연장술에 비해서 더 유리 합니다. 하지만 종아리 프리사이스는 체중부하가 불가능한 키크는 수술이기 때문에 연장 기간과 골유합기가 종아리 속성연장술에 비해서 재활 치료에 부분적인 한계가 있고, 재활 치료 프로그램 또한 종아리 속성연장술과 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자가 재활 치료가 쉽지 않은 부분이 있고요, 연장길이만 놓고 본다면, 종아리 프리사이스 수술이 종아리 속성연장술보다 유리한 부분이 있고, 1-2센티정도 연장 길이면에서 유리하다고 생각하면 맞습니다. 종아리 속성연장술로 5-6센티정도 연장할 환자라면 종아리프리사이스로 6-7센티정도 큰 무리 없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까치발에 대한 재활이 종아리 속성에서 많이 유리하지만, 연장길이만 놓고 이야기하면, 종아리 프리사이스가 종아리 속성연장보다 1-2센티 유리합니다.

 

 

 

3등은 종아리 속성연장입니다. 종아리 속성연장은 여러 면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는 보편적이고도 가장 이변이 없는 안정적인 수술이지만, 핀 통증은 키 연장 후반부에 환자들을 괴롭힙니다. 이때가 재활치료가 가장 필요한 시기지만, 재활 치료를 못하게 괴롭히는 방해자도 이 핀 통증입니다. 재활치료를 줄이면 연장은 더 할 수 있지만, 정확한 정렬 사진 측정이 불가능해지므로 재활이 부족한 종아리 속성연장 환자들은 정확한 정렬사진을 찍기 불가능하고, 2차 수술인 외고정 제거수술을 하고 난후 교정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고연장은 하고 싶고, 재활은 못하겠다는 상황이 많은 재활을 힘들어 하는 종아리 속성연장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외고정을 제거 후에 교정을 다시 하는 수술실 교정은 비교적 간단하지만, 가능한 2차 수술 외고정 제거 수술 전에 재활을 충분히 한 후 정렬교정을 마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 핀 통증은 주로 연부조직이 많은 부분, 특히 무릎 주변의 핀에서 나타나는데요, 핀에 의해서 피부 자극증상이 연장이 끝날 무렵 가장 심하고, 염증을 동반하는 경우에 환자들은 매우 힘들어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속도의 연장과 시기별 충분한 재활이 필요합니다. 자가 재활을 스스로 충분히 하지 못하는 경우, 재활치료사와 함께 재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종아리 속성으로 7-8센티까지 큰 불편 없이 가는 환자들도 더러 있지만, 결국 종아리 프리사이스보다 종아리 속성연장에서 연장길이면에서 불리하다면, 이 핀 통증이 주범일 것이고, 재활을 정말 열심히 한다면, 종아리 프리사이스와 거의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능 연장 길이 측면에서 4등이 허벅지 속성연장술입니다. 허벅지는 종아리보다 많이 늘릴 수 있다고 들었는데 허벅지 속성은 왜 4등일까요?

 

허벅지 속성연장술은 특수한 연장수술인데, 근육 저항이 크고, 내고정과 일자형 외고정의 굵은 핀과의 삽입되는 공간의 여유가 정말 적습니다. 여러 면에서 연장 후반부까지 아주 조심해야 하며, 굵은 핀의 힘이 약해지는 경우, 특히 환자의 뼈가 튼튼하지 않은 경우는 굵은 핀이 힘이 약해지는 경우가 있어, 5-6센티 선에서 연장을 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연장하면서 큰 무리가 안 간다면 6-7센티까지 생각해볼 수 있는 수술입니다.

 

수술 흉터에 대해서 순위를 정해 보면, 수술 흉터가 가장 적은 1등이 허벅지 프리사이스 수술이며,

2등이 종아리 프리사이스, 3등이 허벅지 속성연장술, 4등이 종아리 속성연장술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환자의 피부 특성에 따라 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어떤 환자들은 어떤 수술을 해도 흉터가 거의 잘 안 보이는 경우도 있고, 어떤 환자에서는 반대이죠.

 

허벅지 프리사이스 수술은 흉터 자체가 측면에 있고, 흉터 개수 또한 적습니다.

측면 엉덩이 가까이에 2cm 프리사이스 삽입용 절개선, 그 아래쪽을 측면에 1cm 미만의 근위부 잠금 나사 삽입 절개선 2개, 아래쪽에 1cm 미만의 원위부 잠금 나사 삽입 절개선 2개, 원위부와 근위부 잠금 나사 삽입 부위 중간 즈음 절골술을 위한 1cm가량의 절개선 1개가 필요합니다.

 

허벅지 속성연장술의 수술흉터

허벅지 속성연장술의 흉터가 3등인 이유는 즉 종아리 속성연장술보다 허벅지 속성연장술의 흉터가 우수한 이유는 흉터의 위치 때문이며, 추후 흉터 제거술의 효과가 종아리 흉터보다 유리하기 때문이다.

측면에 굵은 핀으로 인한 흉터가 생기고, 일자형 외고정 제거수술인 허벅지 종아리수술 2차를 시행받은 직후에 흉터 제거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종아리 속성연장술의 흉터 제거수술 후 사진, 둥근 흉터를 일자로 다시 봉합 후 실밥 제거 직후 사진

 

종아리 프리사이스수술은 종아리 속성연장술과 비교했을 때 외고정 핀에 의한 피부 상처가 없기 때문에, 수술 시 절개선만 있는 종아리 프리사이스 수술 흉터가 흉터 부분 우수한 키 수술 중 2등인데요, 내고정 삽입용 (프리사이스 내고정) 슬개건 쪽 횡절개 2cm 절개선 1개, 근위부와 원위부 고정나사 삽입용 0.7mm 절개선 각 2개씩, 경골 절골술용 절개선 1개 1.5cm, 비골 절골술용 절개선 1개 0.7mm가 필요하며, 발목나사 삽입용 0.7mm 절개선 1개가 필요합니다.

 

수술 후 재활과 일상 복귀는 어떤 수술이 가장 유리하고, 어떤 수술이 가장 불리할까요?

재활과 회복이 가장 우수한 수술 1등은 허벅지 프리사이스수술. 2등은 종아리 프리사이스수술, 3등은 종아리 속성연장술, 4등은 허벅지 속성연장술입니다.

 

허벅지 연장 수술은 까치발이 발생하지 않고, 고관절 주변 근육의 스트레칭, 허벅지 근육의 강화와 스트레칭, 슬관절 굴곡운동이 필요합니다. 허벅지 프리사이스수술은 이 재활운동이 크게 힘들지 않지만, 허벅지 속성연장술은 굵은 핀에 의한 통증으로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환자의 의지도 필요하고, 치료사와 주 1~2회 같이 재활운동을 할 수 있는 노력, 시간, 비용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2등은 종아리 프리사이스 수술입니다. 종아리 속성연장술은 체중 부하가 가능하기 때문에 재활에 유리하다고 알고 계시죠?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지만, 실제 적용에는 차이가 상당이 있습니다. 외고정 핀에 의한 통증은 상당히 재활 치료에 방해가 되는데요, 재활치료사와 같이 주기적인 재활치료를 받을 수 있다면, 종아리 프리사이스 수술이 종아리 속성연장술보다 재활치료에서 유리합니다. 하지만 종아리속성연장술을 받는 환자 중 통증을 잘 이겨내면서 자기 재활치료를 충분한 병행한다면, 종아리 프리사이스수술보다 재활과 회복면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통증을 잘 이겨낼 자신이 없다면 종아리속성연장술이 종아리프리사이스수술보다 유리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중요한 부분입니다.***

 

오늘 현실적인 키 수술 선택 가이드에 대한 설명을 드렸습니다.

Posted by 연세김앤정
,